전주와 조선왕실 상설전시 전시 : 문화체육관광부 국립전주박물관

전주와 조선왕실 상설전시 전시 : 문화체육관광부 국립전주박물관

전주와 조선왕실 상설전시 전시 : 문화체육관광부 국립전주박물관

Blog Article


고려 말기에 화약의 제조법을 알게 되어 화통도감(火筒都監)을 설치하고 화약과 화포를 제조하였다. 당시 화약은 신무기로서, 이웃 일본이나 여진은 아직 그 제조법을 몰랐다. 때문에 여말 선초에 왜구를 격퇴하고, 세종 때 육진의 개척하고, 사군(四郡)을 설치한 것은 화약에 힙입은 바가 컸다. 숙종은 진관사(津寬寺)를 재건하고, 정조는 용주사(龍珠寺)를 건립하기도 하였다.


소사는 진 秦나라 사람으로 이들 부부가 부는 퉁소 소리를 듣고 봉황이 찾아들었다고 한다. 명나라의 『삼재도회三才圖會』에는 퉁소를 불고 있는 소사 옆에 봉황이 있는 삽화가 등장하는데 이후 신선 설화집인 『열선전列仙傳』에는 소사가 용을, 농옥이 봉황을 타는 모습으로 그려져 신선과 같은 모습이 강조되었다. 소사가 탄 용은 봉황과 달리 구름을 양탄자처럼 깔고 있어 재미있다. 먹만으로 머리부터 꼬리까지 용의 전체적인 형태를 그리고, 농담을 조절하며 거친 파도와 자욱한 먹구름을 탁월하게 표현했다.


산간사고에 보관된 실록이나 의궤가 거의 훼손되지 않고 현재까지 보존될 수 있었던 것에는 분산 보관과 철저한 관리 점검이 큰 몫을 했다. 의궤의 경우에도 행사가 끝나면 보통 5부에서 9부를 제작했기 때문에 외규장각에 보관됐던 의궤는 프랑스군에게 방화되고 약탈당하는 수난을 겪었지만 대부분의 의궤는 보존될 수 있었다. 「조선왕조실록」은 왕이 사망한 후에 전왕의 실록을 편찬하는 것을 원칙으로 했다. 생전에 사관들이 쓴 사초(史草)와 관청의 업무일지 등을 모아 중요한 내용을 실록으로 남긴 것이다. 「태조실록」부터 「철종실록」까지 25대 472년간의 기록이 모두 남아 있는 것은 세계적인 수준이다. 실록은 조선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생활상까지 망라해 조선시대판 타임캡슐의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는 기록물이기도 하다.


DBpia는 표현의 자유를 존중함과 동시에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내용은 제한합니다. 아래의 내용이 포함된 글은 댓글 목록에서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책처럼 참신한 시각으로 역사를 바라보는 책이 더 많이 나와야 천편일률적인 역사 해석에서 벗어나 더 깊이 있는 해석이 가능할 것이다. 새로운 시도를 한 지은이의 용기와 노력에 박수를 보내며, 특히 심리학에 관심 있는 독자에게 일독을 권한다.


이이, 이황 등의 인재를 등용하여 선정에 힘썼으나 당쟁과 임진왜란으로 시련을 격음. 집현전을 두어 학문을 장려하고, 훈민정음을 창제하고, 측우기, 해시계 등의 과학기구를 창제케함. 이보다 앞서 오랫동안 가물었는데, 임금이 왕위에 오르자 억수같이 비가내리니, 백성의 마음이 크게 기뻐하였다. 이 미디어는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서비스에만 활용하도록 허가받은 자료로서, 미디어 자유이용(다운로드)은 불가합니다.


하지만 국문소설의 창작은 당대인들 사이에 자랑할 만한 일로 여겨지지 못하였을 뿐 아니라 그것을 독자적 창조행위로 존중하는 의식이 희박하였다. 한문으로 쓰인 시와 산문만을 정통문학으로 간주하던 문화적 풍토 속에서 소설은 여전히 천시되고 폄하될 수밖에 없었다. 심지어 풍속을 어지럽히고 인륜을 타락시킨다는 이유로 소설배격론이 나오는 것도 흔한 일이었다. 대다수 국문소설이 그 작가나 창작시기를 확인할 수 없는 것은 이 같은 사정과 깊은 관련이 있다. 세책가는 방각본 소설보다 먼저 나타나서 방각본과 더불어 19세기까지의 소설 유통에 상보적 소통체계를 형성하였다. 이런 유형까지를 포함한 세책업은 17세기 말이나 그 이전에 나타났으리라 생각된다.


이들은 첫 사업으로 독립문주58을 세운 뒤 『 독립신문』을 발간하고 강연회와 토론회, 집회 활동을 하여 근대 정치에 대한 지식을 알리고 권리 의식을 전파하였다. 러시아의 내정간섭이 노골화하자 종로에서 만민공동회를 개최하는 등 반러여론을 조성하여 러시아의 절영도 조차주59를 막아내는 목적을 달성하였다. 아직 갑오개혁이 진행 중이던 1895년 청일전쟁이 끝나고 시모노세키 강화조약주55 체결에 이어 삼국간섭주56으로 일본이 요동반도를 차지하지 못하는 사태가 벌어지자, 일본이 조선에서 누리던 지배적 지위가 급격히 약해졌다. 박영효 내각은 무너지고, 새로 들어선 김홍집 내각에는 미국이나 러시아와 가까운 인사들이 등용되었다. 일본은 이러한 변화의 이유가 조선의 왕비에게 있다고 보고 궁궐을 공격하여 왕비를 살해하여 잠시 세력을 회복하였으나, 이 을미사변은 단발령을 계기로 각지에서 의병이 일어나는 원인으로 작용하였다. 조선 정부는 개항한 뒤에도 기존의 정책을 바꿀 뜻이 없었으나, 결국 청의 요구에 따라 개화 정책을 추진하였다.


『간이벽온방언해』에서 ‘간이’란 ‘간편하다’, ‘벽온방’은 ‘온역을 물리치는 방법’을 뜻하는 것이죠. 중종은 백성을 살피는 마음을 담아 이 의학서와 약재를 전국에 배포했습니다. 정상기 함양문화원장은 "조선왕조 519년 기간에 우리 함양에서 일어난 크고 작은 중요한 사건 내용 등이 함양을 연구하고 더욱 깊이 알고자 하는 이들에게 도움이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고종은 청의 총리각국사무아문을 본따 통리기무아문을 설치하여 청 방식의 개화를 추진하였다. 이어서 일본에 시찰단주51을, 청에 영선사를 보내 일본과 청에서 전개되고 있는 근대 문명을 조사하고, 일본식 근대 병력 양성을 위한 교련병대[별기군] 설치에까지 이르렀다. 이렇게 1880년대에 전개된 일련의 개화 정책은 민씨정권에 가담한 온건개화파들이 고종의 명령을 받들어 추진한 것이었다. 정조는 영조 때보다 의리를 존중하는 준론 탕평을 표방하여, 각 당색의 논의를 대표하는 논자들을 아우르는 탕평을 내세웠다.


사림세력이 주도권을 장악하자 곧 세력이 나뉘어 붕당주25을 이루어 대립하기 시작하였고, 주도권을 쥔 붕당이 연속하여 분열하는 양상이 벌어졌다. 1575년(선조 8)에 심의겸과 김효원이 이조정랑주26 인사를 놓고 다투다가 동인과 서인이 나뉘었다. 이 분열은 당시 중앙정계에서 활동하던 주요 관원 다수가 관련된 사건이었다. 그런 가운데서도 양반 사족(士族)이 꾸준히 성장하여 사회 지배층이 되고, 이들로부터 배출되어 정치세력으로 활동하는 사림세력이 계속 늘자, 결국 정국의 주도권은 사림세력에게 넘어가게 되었다. 이 뒤로도 왕실과 혼인관계를 맺은 세력과 공신은 계속 등장하였으나, 이들은 과거와 달리 훈구라는 정체성을 표방하지 못하고 사림세력의 일부로 정착하였다. 새 공신세력은 왕실과 인척관계에 있는 기존의 명문가 출신들과 친분을 맺으며 권력 집단을 형성하였다.

opopgirl 오피오피걸 주소 opopgirl 오피오피걸 오피걸 사이트

Report this page